광주교육청, 2018학년도 영재교육대상자 3072명 분야별 선발

김종완 기자l승인2017.09.15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광주시교육청이 초‧중학생 분야별 영재 3072명을 10월11일부터 12월2일까지 교사관찰추천과 영재성‧인성 검사를 통해 선발한다. 고등학교 영재학급 학생 60명은 내년 3월 중에 별도 선발한다.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은 지난 8일 2018학년도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을 위한 선발 계획을 발표하고, 15일 영재교육 업무담당자 250명을 대상으로 선발 계획 설명회를 실시했다.

선발 계획 공고와 이날 설명회에 따르면 2018학년도 영재교육대상자는 교사 또는 영재지도교사에 의한 관찰 추천 방식인 ‘교사관찰추천’으로 이뤄진다. ‘교사관찰추천’은 학생에 대한 관찰과 구체적인 행동특성 하나하나에 대해 영재성을 판단해 선발함으로써 잠재적인 영재성을 가진 학생과 사회경제적 이유로 현재 성취 수준이 낮은 영재들을 발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상자 선발 영역(분야)은 초‧중학생이 수학, 과학, 정보, 음악, 음악탐구, 미술, 문예창작, 무용, 발명, 발명탐구, 로봇사이언스,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창의과학, 인문, 목관‧금관‧타악기, 융합 등이다. 고등학생은 수학과 과학에서 선발한다.

선발 일정은 10월11일 관찰평가 대상자 지원서 접수를 시작으로 10월27일 지원서 접수 마감, 11월2일부터 11월14일까지 단위학교 학생 관찰 추천, 11월21일 영재교육기관에 학생 추천, 12월2일 영재성검사 및 인성 검사 순으로 진행된다. 최종 선정 결과 발표는 영재교육기관별로 공지한다.

시교육청 한명희 장학사는 “약 4개월에 걸친 교사관찰추천에 의한 2018학년도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을 통해 영재성을 가진 학생과 함께 사회경제적 이유로 현재 성취 수준은 낮지만 잠재적 영재성을 가진 학생 등을 선발할 계획이다”며 “학생 능력과 소질에 맞는 영재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의 타고난 잠재력을 개발하고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광주시교육청은 대상자 선발 시 사회통합전형으로 10%를 선발토록 각 영재교육기관에 권장하고 있다.

 

질문1 대학부설 영재교육원과 교육청 산하 영재교육기관의 2중 등록에 대해?

A1 대학부설 영재교육원과 광주광역시교육청 산하 영재교육기관은 2중으로 지원할 수 있으나 2중 등록은 할 수 없습니다. 두 곳을 모두 다닐 수는 없으며 만약 적발이 되면 두 곳 모두 합격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질문2 사회통합전형 지원자는 학부모로부터 증빙서류를 모두 받아야 하는지?

A1 사회통합전형 지원자 우선 선발과 관련하여 행정실 등 학생의 소속학교에서 사회통합전형 지원자임이 확인 가능한 경우 따로 증빙서류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확인이 불가한 경우 담임교사는 관련서류를 학부모에게 요청하여야 합니다.

A2 사회통합전형 지원자의 응시는 학교추천위원회의 관리 책임하에 진행되므로 영재교육기관에서 사회통합전형 지원자의 입증을 위해 관련 서류를 요청할 경우 학교추천위원회의 위원장은 이를 제공하여야합니다. 다만, 업무간소화를 위해 지원자현황제출 및 최종 추천 시 일괄적으로 관련 서류를 송부하지는 않습니다.

질문3 영재교육기관의 2차 전형에서 사회통합전형 지원자가 미달된 경우 응시한 사회통합전형 지원자들을 모두 합격시켜야 하는지?

A1 사회통합전형 지원자는 정원의 10% 범위 내에서 우선 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재교육기관의 여건에 따라 10% 범위 내에서 사회통합전형자 우선 선발의 범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A2 사회통합전형 지원자가 미달된 경우에는 선정심사위원회를 통해 선발 가능합니다.

질문4 영재교육기관의 2차전형에서 사회통합전형 지원자의 합격선이 일반전형보다 높은 경우 사회통합전형 지원자 우선 전형에서 탈락한 사회통합전형 지원자는 어떻게 되는지?

A1 사회통합전형 지원자는 선발요강에서 설정한 범위 10% 내에서 우선 선발해야 합니다. 사회통합전형 지원자 우선 선발에서 탈락한 학생은 일반전형으로 응시한 학생과 함께 선발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성적이 우수한 사회통합전형 지원자가 불이익을 받는 경우는 없습니다. 학교에서 영재교육기관으로 사회통합전형 지원자를 추천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김종완 기자  e3951478@hanmail.net
<저작권자 © 진학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종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이목로 24  |  대표전화 : 070-4001-9981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경기 아 51191  |  발행인·편집인 : 이광섭
발행연월일 : 2015년 4월 7일  |   등록일 : 2015년 3월 19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연실 
Copyright © 2017 진학일보. All rights reserved.